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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코레이터 패던
특정 개체에 동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이미 추가했던 기능을 삭제하기 위해 객체가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있게 고안된 패턴이다.
Decorator에서는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데코레이터 패턴 UML
<출처 : http://egloos.zum.com/sweeper/v/2486103>
데코레이터 패던 용도
Decorator 패턴의 주요 용도는 특정 객체의 기능 동적 추가/삭제이다.
-전방 슈팅이 기본인 슈팅게임에서 아이템 획득에 따라 측방/후방 슈팅이 자유롭게 추가/삭제되어야 할 때.
-커피 전문점에서 기본 메뉴에 휘핑, 캐러멜 등 첨가물이 자유롭게 추가될 때 가격 정산.
-문서나 그래픽 에디터에서 drawing시 특수 효과들을 자유롭게 추가 또는 추가한 효과를 삭제해야 할 때.
데코레이터 패던 예제 압축 파일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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