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32 API

[WIN32 API]HINSTANCE와 자료형 의미 설명

by Junk_Seo 2018. 4. 25.
반응형

<HINSTANCE>

프로그램의 HANDLE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시작할 때 운영체제가 제공해 준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구별하기 위한 ID값을 의미한다.

window Handle과 instance는 백업을 하고 사용한다.

HINSTANCE 핸들은 보통 실행되고 있는 Win32 프로그램이 메모리 상에 올라가 있는 시작 주소 값을 갖고 잇습니다.

wWinMain()에서 한 번 들어오는 값으로 값을 저장해서 사용합니다.

 

 

<instance 인스턴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인스턴스(instance)는 해당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공간에서 할당된 실체를 의미한다. 

즉, 메모리에 올라가 있는 실체를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값을 의미한다. 

 

 

<WCHAR 자료형>

WCHAR 16bit 유니코드 문자 집합입니다.  (1바이트 char형(아스키)과 호환이 안됩니다.)

WCHAR형은 "문자열"로 초기화하거나 문자열은 대입하는 것이 아니라. L"문자열"로 합니다. 앞에 L을 붙여준다.

_T("문자열") 로도 가능한데 찾아보면 #define으로 L"문자열"과 같은 것 임을 알 수 있다.

 

 

<자료형의 의미>

LP W STR : WCHAR*

LP C T STR : const TCHAR*

LP C W STR : const WCHAR*

LP STR : CHAR*

LP C STR : const CHAR*

 

LP : long pointer 포인터 변수 (32bit pointer)

STR : [문자열을 의미(string)] char을 의미

C : const를 의미

W : WCHAR을 의미

T : W와 같은 의미이지만 문자열의 길이를 세팅하는 것이 다름

 

DWORD : unsigned long  (32bit)

WORD : unsigned short (16bit)

 

 

<HANDLE>

H~로 시작하는 자료형은 H뒤에 나오는 이름의 객체의 핸들이라는 의미이다.

HANDLE의 초기화는 nullptr로 한다.

 

<DC : Device Context>

DC : Device Context - 화면에 출력되는 그래픽 자원을 관리한다.

 

<IDI_...>

resoure.h 에 등록된 것들이다.

반응형

'WIN32 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32 API] 더블 버퍼링(Double Buffering)  (0) 2018.05.03
[WIN32 API]기본 class 작업  (1) 2018.04.25
[WIN32 API]기본 API 정리 및 코드 설명  (0) 2018.04.25